본문 바로가기
대화식 자녀 성품교육

[성품교육] 절제#1 - 자랑하려고 소비하지 않기

by 날기새 2022. 7. 2.
반응형

이 자료는 기독교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를 대상으로 대화식으로 성품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은 무방하나, 인쇄/출판 등을 통한 상업적 이용은 반드시 본인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배경이 되는 본문 말씀(미리 같이 읽지 않아요)


신명기 17장 16~19절


 성품 교육 진행


부모 : 지난 시간에 이스라엘의 지혜로웠던 왕에 대해서 배웠어요. 그게 누구죠?
자녀 : 솔로몬이요.
부모 : 맞아요. 솔로몬은 하나님이 지혜를 주신 유명한 왕이에요. 하지만 솔로몬은 뭐가 문제였죠?
자녀 : (교만했어요.)

부모 : 맞아요.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지혜를 주셨지만 솔로몬은 교만해져서 그 지혜를 제대로 사용하지도 않고 하나님을 배신했어요. 우상을 섬겼어요.

부모 : 자, 그런데 솔로몬이 잘못한 건 그것만이 아니에요. 솔로몬 왕의 아빠가 누구죠?

자녀 : 다윗이요.

부모 : 맞아요. 그런데 솔로몬 왕은 전쟁을 거의 하지 않았어요. 아빠인 다윗 왕이 전쟁해서 이스라엘 주변에 있던 나라들을 다 정복했거든요. 그래서 그 나라들이 황금과 보석과 은 같은 걸 엄청나게 갖다 바쳤어요. 솔로몬은 그런 나라를 물려받은 거예요. 완전 금수저였던 거예요. 얼마나 많은 재산을 물려받았냐면, 황금! 이스라엘 궁전에 쌓인 황금이 5천톤이었어요. 황금 5천톤이 얼마나 엄청난 거냐 하면, 골드바가 뭔지 알아요?

자녀 : (다양한 답)

부모 : 골드바는 황금을 이렇게 핸드폰 모양으로 블럭처럼 만든 거예요. 차곡차곡 쌓아두기 쉽게. 크게 만들 수도 있고 작게 만들 수도 있는데, 지금 보이는 이 정도 크기면 딱 1 kg이에요. 스마트폰 크기랑 비슷하죠?

자녀 : 네.

부모 : 이 골드바 1 kg 한 개가 얼마나 비싼 거냐면, 우리 차를 두 대를 살 수가 있어요(현재 금 시세로 1 kg = 약 7,400만원이다. 아이들이 인식할 수 있는 고가의 물건을 몇 개 살 수 있는지 적절히 수정하면 된다). 이 작은 덩어리 하나만 있으면요. 다섯 개? 오십 개? 오백 개? 오천 개? 오만 개? 오십만 개? 오백만 개! 오백만 개가 있었다는 얘기예요.

 

부모 : 이 배가 오천톤이에요. 골드바가 이 배 무게만큼 쌓여있었다는 거예요. 엄청나죠?

자녀 : 네.

부모 : 그러면 솔로몬은 이렇게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재산을 하나님 말씀대로 지혜롭게 사용했을까요?

자녀 : 아니요.

부모 : 하나님은 어떻게 하라고 말씀하셨는지 성경 말씀을 한 번 읽어 볼게요.

 


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이 율법서의 등사본을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서 책에 기록하여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 그의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신명기 17장 18~19절 말씀)


부모 : 신!명! 하나님의 명령을 담은 말씀이에요. 하나님께서 누군가가 왕이 되면은 이 말씀을 책상이나 침대 옆에 두고 늘 이 말씀 읽으면서 말씀대로 살려고 노력해야 된다고 말씀하셨어요. 그러면 왕한테 지키라고 하신 말씀이 뭔지를 볼게요.

 


그는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후에는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며 그에게 아내를 많이 두어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니라

(신명기 17장 16~17절 말씀)


부모 : 병마는 군대를 말해요. 내 힘으로 모든 걸 다할 수 있어, 하나님 없어도 돼, 이렇게 내 힘 자랑하고 강해보이려고 군대를 너무 많이 두지 말라는 거예요. 그런데 솔로몬은 전차부대가 1400대, 말 탄 기사가 12,000명이나 있었어요. 이게 하나님 위해서 갖고 있었을까요, 자기 자랑하려고 가지고 있었을까요?

자녀 : 자기 자랑하려고요.

부모 : 맞아요. 나 이렇게 힘 센 군대가 있어, 하고 자랑하려고 가지고 있었어요. 솔로몬은 아내도 너무 많이 데리고 있었어요. 솔로문 아내 몇 명이었을까요? 2명? 5명? 10명? 50명? 100명? 무려 1000명이나 되는 아내를 데리고 있었어요. 1000명의 아내나 남편을 사랑하는 게 가능할까요?

자녀 : 아니요.

부모 : 맞아요. 결국 솔로몬은 나는 이렇게 많은 아내를 거느릴 수 있는 엄청난 재산과 힘을 가진 왕이야, 하고 자랑하고 싶었던 거예요. 아내가 1000명이면 1000명한테 다 방도 주고 하녀도 주고 쓸 돈도 주고 하잖아요. 그렇게 많은 돈을 이런 쓸 데 없는데다가 쓰고 있었던 거예요. 솔로몬이 이 아내들이랑 하루에 한 명씩 만나서 데이트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하루에 한 명씩 만나도 1000명의 아내를 다 만나려면 거의 3년이 걸려요. 이런데 하나님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나라를 제대로 다스리고 할 수 있었을까요?

자녀 : 아니요.

부모 : 하나님이 솔로몬처럼 우리한테도 엄청난 지혜도 주시고 좋은 직장도 주시고 많은 재산도 주실 수 있어요. 그러면 하나님 말씀대로 살기 위해서 돈 하나도 쓰지 말고 맨날 씨리얼만 먹고 옷에 구멍이나도 새 옷 안 사고 가난하게 살라는 말일까요?

자녀 : 아니요.

부모 : 맞아요. 하나님은 우리가 고생하면서 살라고 하신 게 아니에요. 엄마 아빠가 여러분에게 좋은 음식, 좋은 옷을 사주고 싶은 것처럼 하나님도 우리에게 좋은 걸 주고 싶어하셔요. 문제는 그것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어리석게 사용하는 거예요. 내가 필요한 곳에 사용하고 또 내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하라고 주셨는데, 나만을 위해서 나를 자랑하기 위해서 어리석게 사용하는 게 문제예요.

 

부모 : 옛날에 필리핀 대통령의 부인, 그러니까 영부인 중에 이멜다 라는 사람이 있었어요.

 

 

부모 : 영부인이니까 자기가 사고싶은 것쯤은 마음껏 살 수 있었겠죠? 문제는 너무 지나쳤던 거예요. 백성들은 힘들게 사는데 대통령과 영부인은 자기 맘대로 하니까 결국 쫓겨났어요. 쫓겨난 다음에 대통령 집에 가봤더니 엄청나게 비싼 신발, 가방, 장갑, 모자 같은 것들이 한 번만 입거나 신고 그대로 보관만 되어 있는 거예요.

 


부모 : 우와 너무 심하다.... 이렇게 무언가를 하거나 사용할 때 지혜롭게 딱 적당한 선에서 그만.... 하는 걸 '절제' 라고 해요. 맛있는 음식도 너무 많이 먹으면 체하죠? 적당히 먹으면 맛도 좋고 배도 부른데 너무 많이 먹으면 문제가 생겨요. 적당한 선에서 멈추는 것, 그게 바로 '절제'에요.

부모 : 하나님이 큰 재산을 주셨는데도, 그것을 지혜롭게 사용하는 게 아니라 이멜다나 솔로몬처럼 자기 자랑하는 데 쓰면 그건 절제하는 걸까요? 절제 안 하는 걸까요?

자녀 : 안 하는 거예요.

부모 : 우리가 나중에 돈 많이 벌었다고 명품 가방 사고, 명품 구두 사고, 스포츠가 사고, 나만을 위해서 나 재산 이렇게 많아, 자랑하면서 산다면 그건 절제하는 걸까요? 절제 안하는 걸까요?

자녀 : 안 하는 거예요.

부모 : 지혜롭게 사용하라고 주셨는데, 절제하지 않고 마음대로 사용하면 하나님이 어떻게 하실까요?

자녀 : (다양한 답)
부모 : 맞아요. 다시 가져가시겠죠? 하나님이 큰 복을 주셨을 때 절제하면서 지혜롭게 사용할 사람은 기도 손! 

 


 마무리 기도


하나님, 오늘은 하나님이 많은 복을 주셨을 때 그것을 지혜롭게 사용하지 않고 절제하지 않고 마음대로 사용했던 어리석은 왕, 솔로몬에 대해서 배웠어요. 우리는 절제하면서 지혜롭게 사용하기로 다짐했어요. 나 돈 많아, 재산 많아, 하고 자랑하지 않을게요. 하나님이 복을 주셨을 때, 아, 이 아이에게 복을 주기 잘했다.... 생각하실 수 있게 잘 사용할게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반응형

댓글